애드센스 사이트다운/메타테그/웹마스터
About 애드센스

애드센스 사이트다운/메타테그/웹마스터

by 린도나 2023. 1. 2.
반응형

1. 애드센스 승인 전 이야기

지금에서 뒤돌아보면 티스토리 맨 처음 시작해서 애드센스를 3달 동안 거절 당했습니다. 계속된 거절로 낙담, 포기, 화남 등 여러 부정적인 생각으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시 조금만 더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버텼습니다.

거절메일
거절 맨

사진의 남성분은 너무 많이 봐서 길에서 만나면 단번에 알아볼 정도로 얼굴을 외웠어요. 웃픈이야기지만, 추억이 되었네요.

 

나를 더 답답하게 만든 건  인터넷으로 승인으로 검색하면 글쓰기 7~8개 만에 몇일 만에 합격 수기가 넘칩니다. 심지어 애드센스를 전문으로 승인받아주는 돈벌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호기심으로 얼만지 궁금하네요.) 내가 놓치고 있는 게 무엇인지 답답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말씀 하시는 대로 1000자 정도 맞춤법에 맞게 목차를 만들어서 정보성글을 이미지 없이 쓰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그런데도 승인 안 되는 겁니다. 여기서 정말 뚜껑 열리죠.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거절을 당일에서 최대 7일 이내에 거절 메일이 왔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2주~3주 정도 메일이 안 오다가 승인 합격 메일이 왔습니다. 저는 당시 3개를 동시에 진행 중이었습니다. 현재 2개 승인되었습니다. 3개까지는 할 생각도 없었는데 하나라도 승인되길 바라면서 진행한 거지요. 마지막 1개는 한 달도 넘었는데도 연락조차 안 옵니다. 

 

거절메일들

마지막 거절이 11월3일이고 합격은 11월 21일입니다.

 

2. 사이트다운 거절 일때 고쳐야 할 점

저의 애드센스 불합격 이유는 오로지 '사이트다운'이었습니다. 아래는 다른 분들이 말씀하시는 방법입니다.

 2.1 사이트다운은 신경쓰지말고 다시 신청하면 된다. 

랜덤인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애드센스 거절은 랜덤으로 고르기 때문에 승인에 적합해도 괜히 거절 메일을 보내기 때문에 다시 검토요청을 보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어차피 나는 포기하지 않을 것 이기 때문에 검토요청을 누른 후에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다시 신청했습니다.

 2.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로봇을 제대로 접근하고 있는지 확인해라.

전 처음부터 제대로 로봇이 접근되고 있었습니다. 

 2.3 티스토리 스킨설정-파일업로드 로봇접근허용올려라.

여기엔 동의하지 않지만 그냥 했습니다. 티스토리는 이미 구글로봇이 접근하다록 틀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일부러 우리가 로봇이 들어도록 코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행위는 중복으로 하는 것이지요. 어떻게든 승인 합격이 되고 싶어서 했습니다.

 

결론은 첫번째 방법 말고는 딱히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미 네이버와 카카오는 틀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우리가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사이트다운은 웹마스터에서 확인하기

구글서치콘솔 메타테그 확인하기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티스토리-[플러그인]애서 메타테크 등록하는 것 보다 애드센스는 구글 소속이니 구글서치콘솔에서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더 확실한 방법입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verification/home?hl=ko

 

Google Search Console

로그인 Google 검색 콘솔로 이동

accounts.google.com

 

 

제가 왜 이렇게 생각하냐면요. 제가 맨 처음 애드센스 승인신청 할때쯤이 카카오데이터센터 화재 때였습니다. 티스토리로 수익이 많으신 분들은 이때 많이 힘드셨다고 하는데, 전 이때 사이트다운으로 거절당했습니다.

 

웹마스터센터
티스토리_웹마스터센터

티스토리는 지금도 메타테크 확인을 왔다 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신기하게도(컴알못임) 확인이 안 되면, 계속 확인하러 시도합니다. 제가 사이트다운일 때는 계속 확인이 실패되는 상태였습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카카오데이터센터 화재로 워드프레스로 많은 분들이 넘어가셨다고 했습니다. 저도 그때 워프를 만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한 번에 승인합격했습니다. 합격이 중요한 게 아니라, 메타테그 실패가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한 번의 문제없이 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로봇이 접근할때, 나의 사이트와 글이 있으니 평가를 할 수 있지요.

 

웹마스터센터를 쭉 살펴본 결과:  카카오센터 화재때 나의 티스토리를 구글 로봇이 방문했는데, 사이트가 안 열리니까 당연히 승인 거절하는 거지요.

지금도 티스토리는 왔다리 갔다리 하는 것 같아요.

 

이런 거 보면 워드프레스에 집중해야 되는데, 정말 워드프레스는 정신 나갈 것 같습니다.(심각한 컴알못_워프는 할수록 미궁으로 빠지는 느낌)

 

저는 맨 처음 티스토리시작할 때, 플러그인이 무슨 말인지도 모르고 시작했거든요. 워드프레스 만들때 정신이 나갈 것 같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메타테그
워드프레스_웹마스터센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시 2차 도메인 구매하신 분들과 워드프레스는 상대적으로 합격이 잘된다는 게 이런 이유여서 그런 듯합니다. 

 

결론은, 사이트다운은 검토요청을 누르시고, 메타태그가 제대로 접근하는지 확인하시고 구글 SEO에 충족하도록 글쓰기를 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워드프레스에 있는 플러그인 Yoast 글을 천자정도 쓰면 구글SEO가 싫어한다고 빨간불뜹니다. 도대체가 알 수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